식물공장 이야기/일본 소식

가정용 소형 식물공장

Valore 2010. 6. 23. 07:32

일본내에서 식물공장에 대한 붐은 과거 80년대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에스펙믹에서 점포나 실험용으로 만든 소형 식물공장이 있어서 가정용 식물공장이 있을 것이라는 것은 생각만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얼마전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분께서 가정용 식물공장에 대해서 여쭤보시길래 조금 조사를 해보고 포스팅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현재 일본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가정용 식물 공장을 몇가지 소개합니다.


1. Living Vegista

출처: 植物育成用インキュベータ ベジスタ, 株式会社MRT


MRT Corporation이라는 센서관련 제품을 개발하는 회사에서 만든 인큐베이터입니다.

위에 소개된 사양에서 보듯이 일반적으로 실험에서 사용되는 생장챔버와 거의 동일합니다. 오히려 습도조절기능은 없네요.

이러한 기본적인 하드웨어적 사양에 가정용 식물재배에 맞게 소형화 하였고 필요한 키트와 매뉴얼 등을 더했습니다.

생장챔버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간단하고 별건 아닐 수 있겠지만, 일반인들에게는 다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일본의 인터넷 쇼핑몰인 라쿠텐에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http://item.rakuten.co.jp/mrsliving/livingvegista/


2. グリーンシャトー

일본 그린팜 주식회사에서 개발한 냉장고 타입의 가정용 밀폐형 식물재배장치(특허)입니다.


출처: 일본 그린팜주식회사


Living Vegista보다 크지만 전면이 투명한 유리로 되어있어서 내부를 바라보기 쉬워서 교육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3. 가정용 식물육성 LED 스탠드

마지막으로 아마존재팬에서 판매되고 있는 가정용 식물육성 LED 스탠드, MY PLANT WK12-2입니다. 재목과 다르게 식물재배기보다는 보조광원에 가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적색 LED 10개와 청색 LED 2개가 한 세트로 총 두 세트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출처: 아마존 재팬


개인 적인 생각으로는 이 스탠드만으로는 식물을 재배하는 것은 어려워 보입니다. 다만 LED이기 때문에 형광등에서와 같이 식물의 광합성에 필요한 가시광선 이외에 적외선과 같은 파장이 없어서 근접 조사가 가능하고, 실내에 햇빛이 잘 들지 않는 공간에 있는 식물에 사용하는 보조광원으로써 사용한다면 적합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기존에 이미 개발된 것일 수 도 있지만 간단한 아이디어를 더해서 상품화 한다면 꽤 괜찮은 제품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